100억부자~~~

새로운 나를 찾기 위해 감정을 조절하라.

서윤이1 2011. 6. 10. 22:35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나를 찾기 위해 감정을 조절하라. ***

 

현대인들은 사실 조금씩은 미쳐있다. 미쳐있지 않으면 현란한 디지털 세상을 적응하며 살아가기 힘들기 때문이다. 디지털문명이 발달하면 할수록 바르게 생활할 수 있는 정신 건강은 매우 중요하다. 정신이 건강해야 정말 행복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정신건강을 소홀히 생각 한다. 그것이 왜 중요한지를 인식하지 못한다. 극단의 자본주의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물질은 곧 행복이라는 천박한 논리가 자리 잡은 지 오래다. 물질은 편리함을 가져다 줄 뿐이다. 행복은 편리함이 아니라, 정신적 충만감에서 출발한다.

 

점점 물질에 미쳐가는 사회적 분위기가 때로는 원망스럽기도 하지만, 사실 이러한 현상은 인간이 생존하는 한 계속 될 것이다.

 

당신이 성공하고 싶다면 물질을 뛰어넘어 정신건강부터 챙겨야 한다. 우울증,조울증,대인기피,게임중독,공황장애 등등 현대인 대부분은 경미하게 나마 정신병을 경험한다.

 

정신병에 걸린 사람들은 사소한 일에 심한 분노를 느끼고 짜증을 표현한다.

당신은 일주일에 몇 번 화를 내고 몇 번 열등감을 느끼고 있는가. 이런 불편한 경험이 계속되고 있다면 당신의 정신건강은 매우 악화된 상태다. 당신의 하루하루가 화를 내야 할 정도로 심각한 스트레스 상태라면 우선 그 상황을 좀 정리하거나, 화를 건전한 방법으로 인내하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화를 내면 절대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 당신이 현재 화가 머리끝까지 올라오고 있다면 당신을 화나게 한 원인을 정확히 생각해 봐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아주 하찮은 일 때문에 화가 나 있는 경우가 많다. 남자 친구가 약속을 어겼거나. 집안 청소가 안 되어 있거나, 혹은 하루 종일 텔레비전만 보는 아들을 바라보거나... 하는 등등의 아주 사소한 일 때문에 심하게 화를 낸다면 당신은 당신이 만들어 놓은 화라는 구렁텅이 빠져서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

 

화를 내는 순간 당신은 전혀 창조적이지 않으며 지성인도 아니다. 그저 유아적 행동을 진행하고 있을 뿐이다. 당신이 지금 화가 난다면 화가 난 원인을 정확히 떠올려보라.

 

당신이 하루에도 몇 번씩 사소한 일에 화와 분노를 표출한다면 당신의 정신건강은 매우 심각하게 파괴 된다. 화와 짜증은 당신의 육체를 경직되게 한다. 그래서 아무것도 하기 싫어질 것이며 결국 집에서 텔레비전을 보며 새우깡을 먹으며 늙어가게 된다.

 

버려라.

버리지 않고 사소한 일에 자주 화와 짜증을 내면 당신에게는 매우 불행한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친구들이 떠나가고, 멋진 기회들도 떠나가게 된다. 결국 사소한 일에 짜증을 내면 당신은 집에서만 왕이 될 것이다. 초라한 10평 공간의 왕이 되고 싶다면 오늘도 내일도 매일 가까운 사람들에게 짜증과 분노를 퍼부어라. 그러면 당신은 점점 더 고립되게 될 것이고, 세상 어느 모임에도 참여하기 싫어질 것이다.

 

매일 매일 사소한 일에 화와 분노를 표출하면 결국 혼자 게임하는 시간, 혹은 혼자 밥 먹는 시간이 가장 편안하게 느껴 질 것이다. 남녀관계도 오직 성적관계만을 위해서 존재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정신병을 경험해 보고 싶다면 오늘부터 10일간 매일 5회 이상 사소한 일로 주변사람들에게 짜증과 분노를 표출해보라. 그러면 당신은 10일 뒤 혼자 밥을 먹고 있거나. 혼자 쓸쓸하게 거리를 걸어 다니고 있을 것이다. 이 상태는 유유자적한 풍류적 상태가 아니라, 고도로 무질서해 진 상태이므로 항상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이 연속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사소한 일에 화를 내는 가벼움을 멈춰라. 습관적으로 화를 내고 있었다면 화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사소한 일에 아무리 화를 내도 상황은 호전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라. 결국 당신이 낸 화는 주변사람과 당신에게 무질서한 혼란만을 가중시킬 뿐이다.

 

사소한 일에 화를 내고 싶은 상황이 온다면 화가 난 나를 지켜보는 연습을 해보자. 인간 내면에는 두 개의 자아를 존재한다. 감정대로 움직이는 아주 유치한 자기 보호적인 본능적 자아와 그 본능적 자아를 지배할 수 있는 이성적자아가 인간 내면에 공존한다. 인간은 자기 절제 능력에 의해 본능적 자아를 컨트롤 할 수 있다.

 

본능적 자아 즉 감정적 자아라는 녀석이 매일 가벼운 화를 생산해 내는 것이다. 자각하지 못하면 늘 본능적 자아의 명령에 의해서만 모든 일을 수행하게 된다. 당신이 자주 화를 내고 있다면 당신은 동물과 비슷한 본능적 상태임을 인식해야 한다.

 

지성인 혹은 절제 할 수 있는 인간내면에는 본능적 자아를 잘 컨트롤 할 수 있는 건강한 이성적 자아가 존재한다. 당신에게도 아주 멋지고 훌륭한 이성적 자아가 존재한다. 차갑지만 사리분별이 분명한 이성적 자아를 이용해서 항상 자신의 감정 상태를 체크해보자.

 

예를 들어 당신이 지금 심각하게 화가 나있는 상태라면 그 상태에서 무조건 화만 내지 말고 이성적 자아를 동원해서 객관적으로 내 내면을 관찰하는 연습을 해보자. 화를 표현하는 본능적 상태를 관찰해 보자.

 

화가 나서 무언가 확 터져버릴 것 같은 상황이 도래 되었을 때는 그 상황을 무조건 참으려고 하지 말고 가장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는 점이다.

 

인생은 어차피 연극이다. 모든 본능을 다 표현하고 살아가는 인간은 없다.

화 역시 당신인생 연극의 한 부분일 뿐이다. 화가 난다면 표현해도 좋다 하지만 화를 습관화해서는 안 된다. 당신은 당신인생 연극에서 주인공이며 주인공은 마지막까지 살아남아 멋지게 성공해야 함으로 화를 컨트롤해야 한다. 주인공은 사소한 일에 화를 내지 않는다. 조연급들이나 하는 행동을 주인공은 자제해야 한다.

 

화가 날 때는 우선 지금부터 10초 뒤에 일어날 상황을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습관을 만들어내야 한다. 인간은 누구나 10초 뒤에 일어날 상황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타고났다.

 

그러므로 10초 뒤에 일어날 상황에서 당신이 화를 선택하지 않고 이성적 행동을 선택한다면 당신은 최선의 행동을 선택한 것이다. 화가 났다면 10초 뒤 상황만을 책임져라. 당신은 화가 난 상대에게 거친 말을 퍼 부을 수도 있고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갈 수 도 있다. 하지만 그 상황에서 그에게 화해를 요청할 수 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10초 뒤 상황에 대해 당신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그 선택을 가장 합리적으로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당신인생 성공을 위해 10초뒤 행동만 책임지면 된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편안함 혹은 물질적 천박함으로 미쳐가는 사회다.

자칫 잘못하면 정신을 잃어버리게 된다. 자신도 모르게 행복의 가치를 상실하게 된다. 정신을 차려야 한다. 감정을 컨트롤하고 화를 경계해야 진짜 행복감을 누릴 수 있다